본문 바로가기
개발자 꿈나무/Git

Git 파일의 네가지 상태(Untracked, Staged, Unmodified, Modified)

by ♥︎해이나♥︎ 2022. 9. 7.
반응형

Git이 인식하는 파일의 상태에는 총 네가지가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it 파일의 네가지 상태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한다.

 

 

Git 파일의 네가지 상태

먼저 Git에서 관리하는 파일은 크게 Untracked와 Tracked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말 그대로 Untracked는 Git에서 추적되지 않고 있는 파일이라는 의미이며, 생성 후에 한번도 git add 해주지 않은 상태의 파일을 가리킨다. Tracked 파일은 Git에서 추적하고 있는 파일이라는 의미인데, 이것은 다시 Staged, Unmodified, Modified - 세가지 상태로 나눌 수 있다. 아래에 각각의 상태를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Untracked - Git에서 추적하고 있지 않은 파일
- 생성 후에 한 번도 git add 한 적이 없는 파일
Tracked Unmodified - Commit을 하고 난 직후의 파일
- 최신 버전과 비교했을 때 변경된 부분이 없는 파일
Modified - Commit을 하고 내용을 수정한 파일
- 최신 버전과 비교했을 때 변경된 부분이 있는 파일
Staged - Staging Area에 존재하는 파일
- 새로 생성했거나 수정한 파일을 git add로 추가한 상태

 

그림으로 이해하면 훨씬 쉬울 것이다.

 

Git 파일의 네가지 상태

 

- Untracked 상태의 파일은 git add를 통해 Staged 상태로 변경된다.

- Unmodified 상태의 파일은 내용을 수정하면 Modified 상태의 파일이 된다. (변경사항이 발생)

- Unmodified 상태의 파일을 삭제하면 더 이상 파일을 추적하지 않는 Untracked 상태가 된다. (당연...하잖아...?)

- Modified 상태의 파일은 git add를 통해 Staged 상태로 변경된다.

- Staged 상태에 있는 파일은 commit을 하면 Unmodified 상태가 된다.


Git 파일의 네가지 상태는 앞서 포스팅했던 Git의 세가지 작업영역과 함께 개념을 이해해두면 앞으로 Git 공부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2022.09.05 - [개발자 꿈나무/Git] - Git의 세가지 작업영역(Working Directory, Staging Area, Repository)

 

Git의 세가지 작업영역(Working Directory, Staging Area, Repository)

Git의 작업영역을 자세히 살펴보면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앞으로 Git을 이용해서 버전 관리를 하려면 이 개념을 반드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Working Directory Git으로 관리하도록 지정된 디렉토리

heinafantasy.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