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서도 잘 해요/macOS

윈도우, MAC 공인인증서 옮기기

by ♥︎♥︎ 2020. 5. 16.
반응형

나는 윈도우 PC와 mac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다. mac이 여러모로 좋은 기능들이 많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 및 각종 금융 처리를 해야 할 때이다. 예전에는 무조건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만 동작하는 홈페이지들이 더 많았다고 하는데, 그래도 요즘은 macOS를 지원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다.

공인인증서는 1년에 한번 갱신을 해야 하는데, 갱신 시기가 오면 좀 번거로워진다.  PC에서 PC로, PC에서 모바일로... 사용하는 모든 기기에 공인인증서를 옮겨야 하기 때문이다. 5월에 공인인증서가 만료되어 손쉽게 이전하는 방법을 검색하다가 윈도우와 mac의 공인인증서가 들어있는 폴더를 가져다가 그대로 복사하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블로그에 공유하려고 한다.


윈도우(window10)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

윈도우에서 공인 인증서는 아래의 위치에 저장되어 있다.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Low/NPKI

AppData는 숨김 파일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폴더가 보이지 않는다면 설정을 변경해주어야 한다. 사용자 이름 폴더까지 들어간 후에, 상단 메뉴바 > 보기 > 표시/숨기기 에서 숨긴 항목을 체크해 주면, 숨겨져 있던 폴더가 모두 보인다.

NPKI 속에 공인인증서가 모두 들어 있으니 복사해서 사용하면 된다.

 

맥(MAC)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

사용자이름/라이브러리(또는 library)/preferences/NPKI

맥의 finder에서 NPKI 검색하면 바로 폴더로 이동가능하다.


나는 윈도우 PC에서 공인인증서를 갱신하고 NPKI 파일을 압축해서 가져온 뒤에, 맥의 NPKI 폴더를 찾아 안에 있는 것들을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 했다. 나의 주거래은행인 우리은행에 로그인을 해 보았는데 오~ 매우 잘 된다.

굳이 금융사 홈페이지의 공인인증센터에 들어가서 공인인증서 복사 기능을 이용하지 않아도, 빠르고 편리하게 인증서 이동이 가능하니 앞으로도 이 방법을 애용할 듯 하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