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도구/Git

버전관리가 필요 없는 파일 관리(.gitignore)

by ♥︎해이나♥︎ 2022. 12. 22.
반응형

우리가 작업하는 프로젝트 안에는 버전관리가 필요 없는 파일도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파일들까지 모두 커밋을 한다면 오히려 용량만 더 차지하고, 나중에 각 버전을 살펴볼 때에 가독성만 더 떨어뜨릴 것이다. 그러면 버전관리가 필요 없는 파일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gitignore 파일 생성하기

터미널에서 프로젝트 디렉토리로 이동한 후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파일을 생성한다.

 

touch .gitignore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명령이 성공한 것이다. 파일이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ls -al 커맨드를 입력하여 디렉토리를 살펴보면 된다.  

 

 

.gitignore 파일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럼 다음으로는 git이 무시해야 할 파일을 넣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깃허브에서 제공하고 있는 Octocat 레포지토리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https://gist.github.com/octocat/9257657

 

Some common .gitignore configurations

Some common .gitignore configurations. GitHub Gist: instantly share code, notes, and snippets.

gist.github.com

 

.gitignore에 파일 정의하는 방법

git이 무시해야 할 파일을 정의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 폴더 전체를 무시해야 할 때에는 폴더명/을 입력하면 된다.
  • 특정 확장자 전체를 무시해야 할 때에는 *.[확장자]를 입력하면 된다. 참고로 별(*) 표시는 길이 0개 이상이 아무 단어라는 의미이다.
  • 특정 파일을 무시해야 할 때에는 파일 경로를 입력하면 된다. 특정 디렉토리 안에 있는 경우 디렉토리명/파일명이 될 것이며, 만약 최상위 디렉토리에 위치해 있다면 디렉토리명 없이 바로 파일명이 될 것이다.

 

이미 커밋한 파일을 .gitignore 설정하기

주의할 점은 이미 커밋한 파일이나 Staging Area에 들어간 파일은 .gitignore을 설정하기 전에 파일 추적을 해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이용하여 파일 추적을 해제할 수 있다.

 

git rm --cached 파일명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