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서도 잘 해요/App & etc

당근페이 가입 & 송금 방법(+행운의 당근머니 뺏지)

by ♥︎해이나♥︎ 2022. 3. 3.
반응형

나는 중고거래가 필요할 때는 당근마켓 이라는 앱을 애용하고 있다. 내 근처의 중고제품들만 확인해서 직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계좌이체, 택배 거래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흔하지 않은 물건인 경우에는 더 넓은 범위의 거래를 하지 못해서 조금 아쉽...OTL)

 

 

오랜만에 거래할 품목이 생겨서 당근마켓 앱에 들어갔는데 당근페이가 생겼다는 배너를 발견했다. 새로운 것을 발견하면 직접 사용해봐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라 계좌를 연결하고 송금을 해보기로 했다.

 

당근페이는 무엇인가요?

당근페이는 당근마켓 앱 내에서 선불머니를 충전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간편 결제/송금 서비스라고 한다. 중고거래 간편 송금서비스를 지원 중이며 채팅창에서 송금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당근페이 가입하기

나의 당근 > [pay 중고거래 당근페이로 해보세요!] 에서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 단계는 아래와 같다.

 

(출처 : 당근마켓 앱 > 자주묻는 질문)

 

  • 휴대폰 본인인증 : 이름, 주민번호(성별까지만),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 후에 본인인증 진행
  • 비밀번호 등록 : 간편 결제에 사용할 비밀번호 6자리 등록
  • 계좌 연결 - 아래 두개 모두 필수 진행
    1. 계좌 정보를 입력한 후에 입력한 계좌로 1원 송금, 적요란에 보이는 숫자 3자리 인증 (하루 최대 10회까지 요청 가능) 
    2. 계좌 연결 화면에서 보이는 2자리 인증번호를 키패드에 입력하여 ARS 인증

 

참고로 본인 명의의 입출금 계좌만 연결할 수 있으며 (당근 페이에 등록된 이름과 예금주 이름이 일치해야 함) 평생계좌번호는 이용이 불가하다. 카카오뱅크 미니, 사업자/법인 계좌 또한 연결이 되지 않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여기까지 진행했다면 이제 당근페이를 사용할 준비가 모두 끝났다.

글을 쓰고 있는 현재(2022년 3월 3일) 당근페이에 케이뱅크 계좌를 연결하면 아래와 같은 두가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니 참여해보아도 좋을 것 같다. 

 

[혜택1] 당근마켓 이벤트 화면 내에 있는 버튼을 이용해서 생애 첫 케이뱅크 계좌를 개설하면 10,000원이 케이뱅크 계좌로 입금!

[혜택2] 당근페이에 케이뱅크 계좌를 연결하면 당근페이 머니 1,000원을 즉시 지급! 

 

두번째 혜택의 경우에는 케이뱅크 신규, 기존 고객 모두 참여가 가능하다. 나도 케이뱅크를 연결해서 당근페이 1,000원을 받았다.

 

당근페이 충전하고 송금하기

당근페이를 충전하고 송금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먼저 나의 당근 페이지에서 pay 라고 쓰여있는 부분 우측의 '충전하기' 버튼을 누른다.

연결 계좌를 선택하고 충전금액을 입력한다. (최소 충전 금액은 10,000원) 그 다음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여 충전을 진행한다.

 

 

송금은 채팅창에서 가능하다. (카카오톡의 송금하기 기능과 비슷)

채팅 메세지를 입력하는 부분의 좌측에 '+'를 누르면 당근마켓에서 제공하는 사진 보내기, 자주쓰는 문구, 장소, 선물, 약속 등 다양한 기능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마지막에 송금 아이콘이 추가되었다. '송금'을 눌러서 원하는 금액과 6자리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된다. 송금이 완료되면 채팅창으로 안내가 되며, 별도의 받기 기능없이 상대방에게 바로 전달된다. 당근페이로 거래한 내용은 최근 이용내역에서 모아보는 것이 가능하다.

 

 

만약 다른 사용자에게 잘못 송금했다면, 돈을 송금받은 수취인에게 당근마켓 채팅창을 통해 직접 연락해야 한다.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고객센터에 문의를 할 수 있으나, 이미 송금이 완료되었다면 수취인의 동의 없이 취소를 할 수는 없으니 보내기 전에 꼭 한번 더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다.

잔액은 언제든지 내 계좌로 보낼 수 있으며, 수수료도 발생하지 않는다. (굳굳!)

 

(출처 : 당근마켓 > 자주묻는 질문)

 

기타 당근페이 이용시 참고사항

당근페이에서 연결 가능한 계좌는?

기업, 국민, 수협, 농협, 우리, SC제일, 산업, 대구, 부산, 광주, 제주, 전북, 경남, 신협, 하나, 신한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우체국, 새마을금고, 유안타증권, 신한금융투자

 

당근페이 송금이 실패했어요.

당근페이 잔액의 최대 한도는 50만원이기 때문에 현재 보유 중인 당근페이 잔액을 연결된 계좌로 옮긴 뒤에 다시 시도해야 한다.

 

해외에서 당근페이를 쓰고 싶다면? 

당근페이는 국내통신망을 기반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에 있더라도 로밍을 통해 국내 통신사(SKT / KT / LGU+ / 알뜰폰)를 선택하여 휴대폰 본인인증을 할 수 있다면 당근페이 사용이 가능하다.

 

당근페이를 탈퇴하고 싶다면?

나의 당근 > 오른쪽 위의 톱니바퀴 모양을 선택 > 탈퇴하기를 이용하여 탈퇴할 수 있다. (당근페이 탈퇴와 당근마켓 탈퇴는 다름) 당근페이 잔액이 0원인 상태여야 하며, 한번 탈퇴하고 나면 재가입하더라도 이전 거래 내역은 확인할 수 없다.


행운의 당근머니 뺏지 획득 성공!

이건 당근페이 사용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것이긴 하지만... 당근페이로 친구에게 당근머니를 전송했더니 '행운의 당근머니'라는 뺏지를 획득했다. 뺏지 컬렉터인 나에게는 더없이 반가운 신규 뺏지+_+! 아주 기분이 좋다.

 

 

당근마켓의 당근페이 사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당근마켓 앱을 통한 중고거래가 조금 더 편리해질 것 같아 기대가 된다. 앞으로도 편리한 기능들이 더 많이 추가되어서 우리 동네 중고거래가 더 활성화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반응형

댓글0